안녕하세요 :)
오늘은 2020년 대한 태권도 협회 공인 품새 경기 세부 채점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권도 품새 경기의 채점기준은 정확도와 표현력이 있습니다.
정확도는 기본 동 작, 각 품새별 세부 동작, 균형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하고
표현력은 속도와 힘, 그리고 조화(강유, 완급, 리듬), 기의 표현
이렇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잘 알아두시구요.
첫번째로
정확도
입니다.
정확도(正確度)는 품새 경기에서 정확도의 채점은
국기원이 규정한 태권도 기본동작과 각 품새 동작의 수행기준에 맞는 동작 시행의 여 부를 평가합니다.
가. 국기원이 규정한 태권도 기본동작과 각 품새 동작의 수행기준에 맞 는 동작 시행의 여부를 평가합니다.
나. 균형(均衡) : 품새 경기 채점에서는 개별 동작 수행 과정과 동작과 동작 간의 연결과정에서 나타나는 중심이동의 안정성, 자세의 균형 을 평가합니다.
또한, 기술 동작을 통하여 목표점에 힘을 발출하는 과정에서 중심을 잃지 않으면서 체중을 실어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 도 평가합니다.
다음은
표현력
입니다.
표현력(表現力)은 품새 경기에서 표현력은
각 품새가 갖는 고유의 의미 와 기법의 특징과 동작의 연결 특성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가. 속도와 힘 : 품새에서 속도와 힘은 하체의 견고함과 중심축을 활용 한 탄력적인 몸놀림에 의해 표현되어야 합니다.
동작은 부드럽게 시작하여 강하게 마무리하고 멈춤 없이 이어져야 합니다.
나. 조화(강유, 완급, 리듬) : 품새에서 조화란 기술의 특징이 강유완급 과 리듬에 의해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유
유는 예비동작에서 중심축과 몸이 함께 움직여 힘과 기운을 응축하는 몸의 순응 상태를 말하며, 강은 동작과 호흡, 의식 등이 일치되어 기운과 기세가 발현됨을 의미합니다.
완급
완급은 동작과 동작 간의 연결과 품새 전반의 흐름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듬
리듬이란 강유와 완급의 흐름을 뜻하는 것으로 각 품새 의 특성에 따라 동작의 빠름과 느림이 원활하게 진행되 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 기의 표현은 동작의 크기, 집중, 기백, 절도, 자신감 등 기의 숙달에서 나타나는 품격과 위엄 있는 동작의 표현 정도를 의미 합니다.
선수의 체형과 특성에 맞게 품새 동작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시선, 기합, 태도, 복장, 당당함 등이 평가항목입니다.
다음은 항목별 채점 방법입니다.
정확도 기본동작이나 각 품새별 세부동작 및 균형에 경미한 실수가 있을 때 마다
-0.1 감점사항을 적용합니다.
-0.1 감점(경미한 실수)에 해당하는 것은
동작의 시작이나 중간과정이 잘못 되었을 경우
이중동작을 하였을 경우입니다.
이는 축이 되는 발이 몸의 중심이동 없이 먼저 움직이는 것
서기 동작과 손 동작이 일치되지 않을 경우
사용 부위의 표현이 적절하지 않았을 경우
예를들어 주먹이나 손날의 손목이 굽혀지거나 젖혀졌을 때(특수동작 예외)
손을 펴서 하는 손동작의 경우 손가락이 벌어지는 것
차기 시 앞축이나 발날 표현이 부족할 때
목표점을 벗어났을 경우
적절한 서기의 표현이 되지 않았을 경우
과도한 예비동작을 하였을 경우
동작을 수행하면서 그 과정이나 수행 직후에 중심을 잃었을 경우
앞차기 시, 머리를 과도하게 뒤로 젖히는 경우
-0.3점 감점(큰 실수) 기본동작이나 각 품새별 세부 동작 및 균형에 큰 실수가 때마다
–0.3 감점 사항을 적용합니다.
품새의 규정에 없는 동작을 하였거나 규정 동작을 하지 않았 을 경우
시선이 잘못되었을 경우(진행 방향을 보지 않는 경우)
경기 중 동작을 3초 이상 일시 정지하였을 경우
일시 정지 후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경우(-0.6점 감점) 1 by 1, 컷오프 경기 시 적용
경기 중 두 발이 경기장을 벗어났을 경우
기합을 넣지 않았거나 다른 동작에서 기합을 넣었을 경우
큰 실수로 인정되었을 경우
(예: 두 발이 모두 품새선에서 벗 어나거나 한발이 두발 길이 이상 벗어나는 경우, 두 발을 모두 뛰어 딛는 경우 등)
복합동작의 경우 과정을 충족시키지 않았을 경우(빠트린 동작 수 × -0.3점을 감점)
발바닥 이외에 신체 일부분이 바닥에 닿을 경우
시작점과 종료점이 한 발 이상 차이 난 경우 감점(1×1m 벗 어난 경우), 시작점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발에 이동이 과도할 경우, 단, 금강, 지태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학다리서기 시 신체 일부가 바닥에 닿을 때마다 -0.3점 감점
표현력의 채점은
3개 항목에 대하여 6.0 만점에서 채점한다.
팔 동작의 공격과 방어에서 팔꿈치가 아래를 향하게 하여 어깨가 들리지 않게 하며 가슴을 편하게 만드는 표현.
중심축을 활용한 탄력적인 몸놀림에 의한 속도의 표현.
중심축과 팔, 다리가 유기적인 움직임으로 공격과 방어가 이뤄진 표현.
중심축의 회전과 동작의 크기가 있어야 바람직한 표현.
딛기와 돌기를 할 때 중심의 이동이 중심축으로 자연스럽게 이동 이 되어 허리를 사용한 무리 없는 딛기와 돌기가 된 표현.
동작 및 동작과 동작의 연결은 강유, 완급에 의해 연결되어야 하며 각 품새의 특성에 맞는 연결이 되어야 하고 동작은 끊임이 없이 연 결된 표현입니다.
여기까지 정확도와 표현력에 대한 경기 규칙이였습니다.
학생들의 시합 출전에 도움을 주실 사범님 혹은 관장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화이팅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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