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자유품새 경기 채점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유품새 채점 방법으론 첫째번째로 기술력입니다.
발차기 난이도는 배당 된 점수 종합 최소 0점부터 최대 5.0점까지 점수를 부여합니다.
뛰어 옆차기는 제자리 뛰기 및 도움 뛰기의 높이와 옆차기 의 완성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 합니다. 뛰어 옆차기는 모든 선수가 시연해야 합니다.
(도움닫기 발차기 시, 도움발이 차 는 다리에 붙어야 합니다.)
뛰어 찬 발차기 수(앞차기)는 한번 체공 시 찬 발차기횟수 를 말하며 발차기횟수와 정확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허리 이상 차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전각은 뛰어 찬 발차기의 회전각을 말하며 회전각과(예, 360도 이상, 540도, 720도 이상 등)발차기의 정확도에 따 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연속 발차기는 겨루기형태로 스텝과 발차기의 난이도와 정확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이때 최대 연속 발차기 와 스텝 수는 3~5회 이내로 제한한다.(단, 단순 발차기는 제외합니다.)
아크로바틱 동작은 체조 경기 등에서 사용되는 모든 아크 로바틱 동작을 말하며 난이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 아크로바틱 동작은 발차기가 포함된 형태. 단, 무릎을 접 어서 차는 동작만 인정합니다.)
두번째로는 동작의 정확도 및 품새의 완성도입니다.
태권도 기본 동작과 지정기술동작 의 정확도을 말하며 최소 0점부터 1.0까지 점수를 부여합니다.
자유품새 전반 동작의 실용성과 공방간의 연결성의 완성도를 이루는지를 평가합니다.
세번째는 연출력입니다.
창작한 품새의 전반을 보고 최소 0점부터 최대 4.0점까지 점수를 부여합니다.
연출력의 첫번째 요소는 창의성입니다.
수행 품새 전반의 동작과 독창성 및 품새 구성에 대한 점수를 부여합니다.
두번째 요소는 조화입니다.
수행 품새 전반과 그 외 요소(음악, 안무 등)와의 조화 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단체전 및 복식은 팀 구성원간의 조 화(예, 일치성)도 평가합니다.
세번째는 기의 표현입니다.
공인 품새 기의 표현 채점방법 항목을 참고하며 이 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마지막은 음악 및 안무입니다.
수행 품새의 전반을 보고 음악과 안무가 얼마나 잘 어우러졌는지를 보고 이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경기중 벌점사항
경기 시간(90~100초)을 미달 또는 초과 시 최종 점수에서 -0.3점을 감한다.
경기장 경계선을 두 발이 넘을 경우 최종 점수에서 -0.3점을 감한다.
경기중 범서기, 뒷굽이, 학다리서기를 시연하지 않았을 경우 각 서기당 -0.3점 감점한다.
※ 부상 및 음악 문제로 경기가 중단 시, 상황 발생 직전까지 점수를 채점하여 표출한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더 이해가 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자유품새 지도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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